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완벽정리
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완벽정리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완벽정리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 한두개씩 책상서랍이나 가방속에 가지고있는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에 꽂기만하면 저장장소로 사용할수있는 이동식 저장장치인 USB 디스크 입니다. 보통 우리가  USB 디스크 라고 말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USB 플래시 드라이브(USB flash drive) 입니다.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에는 단순히 외부적으로 잠겨있는 경우의 해제 방법과  USB 디스크 내부적인 문제로 발생한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으로  분리해서 다양한 USB 쓰기금지 해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 방법은 외부적인 해제방법입니다.
제일 먼저 확인해봐야할 USB 쓰기금지 해제방법으로는 물리적인 USB 디스크 확인입니다. 최근에 나오는 USB 디스크에는 없지만 예전 모델의  USB 디스크 몸체에는 쓰기 방지 모드로 전환하는 기계식 쓰기금지 버튼(Lock)이 달려있는 경우가 있었는데 혹시 이런 버튼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요. 형태는 매우 작은 슬라이더인데, 이것이 잠금 상태라면 복사가 불가능하므로 풀어주십시요. 이문제가 아니라면 USB  쓰기금지 문제 의 해제 하는 방법은 내부적으로 찾아야할것입니다.

두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 방법은 USB 디스크 바이러스 검사 방법 입니다.

USB 디스크 몸체의 쓰기방지모드가 없다면 다음으로 실행해볼수있는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으로는 USB 디스크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있는지 확인하는것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USB 디스크 쓰기금지 문제를 발생시킬수있습니다. USB 를 다른사람의 컴퓨터나 그밖의 대중들이 사용하는 장소에서 사용했다면 꼭 바이러스 검사를 하셔야합니다.
 

각종 보안프로그램 을 사용하시든지 수동으로 내컴퓨터에서 USB 디스크 마우스 우클릭하여 검사하기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세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 방법은 레지스트리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은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것인데, 먼저 윈도우키+R  단축키를 누르고 실행창에 regedit 를 입력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후 WriteProtect에 마우스 우클릭후 '수정' 을 클릭해주세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es   
여기서 값데이터는 "0"으로 단위는 "16"진수로 수정하신후에 확인을 눌러주시고 재부팅해 주세요.

그런데 윈도우 버전에 따라 Control 하위에 StorageDevicePolicies 폴더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직접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Control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새로만들기>키 선택후  StorageDevicepolices를 입력합니다.  생성된 StorageDevicePolices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후에 DWORD( 32비트)값 > 새로만들기 를 선택하십시요. 이름을 WriteProtect 로 기입하시고 마우스 우클릭 뒤에 '수정'을 선택하시고 16진수>값 데이터에서 '0' 을 입력하세요. 확인을 눌러주시고 재부팅 하십시요. 디스크 쓰기금지된 USB 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네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를 통한 방법 입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은 명령프롬프트에서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제일 먼저 윈도우키+R 을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주십시요. 그리고 입력란에 cmd라고 입력한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릴것입니다. 그러면 'diskpart'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새로운 창이 열리면 ' list disk' 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십시요.    

 

그러면 새로운 창에서 현재 연결되어있는 디스크가 보일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디스크의 크기를 보고 해당 USB가 몇번인지 확인을 하셔야한다는 것입니다. USB 번호를 확인한후에 'select disk 번호' 를 입력한후에 엔터를 누릅니다.

 

 

 마지막 단계로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를 정확히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며 확인이 될것입니다.        

이제 명령프롬프트 창을 끄시고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USB  쓰기금지 해제 를 확인해보십시요.


다섯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하는 방법은 쓰기금지 해제 복구툴 이용법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성공하지 못했을때는 다음 소개해드리는 툴을 사용하여 포맷 및 복구 해보십시요. 유의 해주실것은 다음 툴을 이용한 USB 디스크 쓰기해제 방법은 디스크의 모든 자료가 삭제되므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 주셔야한다는점입니다.   Formatter Silicon Power 인데 USB 복구및 포맷 툴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여 다운로드하셔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하시길 바랍니다.  http://flashboot.ru/files/file/383 
여섯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은 USB 디스크 용량 확인하기 입니다.
USB 디스크가 가득 차있으면 디스크 쓰기금지 오류가 발생할수있으므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를 찾은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서 확인해 주세요.
       



일곱번째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은 로우레벨 포맷입니다.

마지막 방법은 로우레벨 포맷을 하는것인데,USB 디스크의 모든 자료를 제로화 시키는것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백업을 해두시고 포맷중에 멈추더라도 반복해서 3회정도 시도해보십시요. 다음 링크에 접속하여  로우레벨 포맷 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만일 이방법으로도 문제해결이 되지않으면 USB 디스크는 물리적인 칩불량으로 생각되며 더이상 사용은 불가능 할것입니다. 이상으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7가지를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끝으로 유의하실사항은 위의 방법들을 실행하시는 과정에서 혹시 데이터의 손실이나 추가불량 등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반드시 백업을 해두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