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골프

골프용어 알아보기

골프용어 알아보기

블록 샷 [Blocked shot]
왼발이 버티고 있어 상체가 회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샷.클럽페이스가 오픈되면서 볼이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경향이 강하다 .백스윙 톱에서 두 어깨가 비슷한 높이가 되면 플래트한 스윙이 되며 블록샷이 나오기 쉬움.박세리가 2002년까지 이 경향을 자주 보였다.그 반대로 톱에서 왼 어깨가 내려가는 것은 'squatt 동작'이라고 한다.

헤드 윈드 [Head wind]

맞바람.뒷바람은 'Tail wind',옆바람은 'Cross wind' 이다.

피보트 [Pivot]
스윙시 몸(허리)의 회전을 지탱해주는 이론상의 축.백스윙 때는 뒤쪽,폴로 스루 때에는 앞쪽으로 이동해야 타구에 힘이 실린다. 대립되는 개념은 'Reverse pivot' 이다.

 빕 [Bib]
골프대회에서 캐디가 착용하는 조끼 스타일의 겉 옷 이다.대개 앞 뒤에 대회 로고나 광고,선수 이름이 표시 된다.

칠리 딥 [Chili-dip]
뒤땅치기.특히 그린주변에서 잘 치려다가 뜻하지 않게 나오는 칩샷 뒤땅치기를 일컬는다.

볼이 조금 나가는데 그친다.'Chunk' 'Fat shot'이라고도 한다.

그래스 [Grass]
골프 코스를 조성하는 데 쓰이는 잔디이다.'Bent grass'(대부분 그린 잔디,열·습도에 약함),'Blue(Kentucky) grass'(국내 양잔디의 대부분),'Kikuyu grass','Bermuda grass'(밀도가 높고 고온에 잘 견디는 양잔디),'Rye grass' '고라이 그라스'(혹한을 잘 이겨냄,대부분 국내 잔디) 등이 대표적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리비에라CC의 경우 그린은 벤트 그라스,페어웨이는 키쿠유 그라스,티잉 그라운드는 버뮤다 그라스,러프는 라이 그라스로 돼 있다.

 

 

 

 

 메이크 커트 [Make cut]
커트 통과.

클린 히트 [Clean hit]
클럽페이스 중앙에 볼이 정통으로 맞는 히트.정타.

클리크 [Cleek]
5번 우드의 별칭.'Creek'는 개울의 뜻 이다.

올 스퀘어 [All square]
주로 매치플레이에서 이기고 진 홀의 수가 같은 것.특정 홀에서 비긴 것은 'Half'라고 한다.

엘리베이티드 그린 [Elevated green]
페어웨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포대 그린이다.

이런 그린에서는 어프로치샷이 정확하지 않으면 볼을 그린에 올릴 수 없다.

스리 피스 볼 [Three piece ball]

코어,레이어,외피 등 세 겹으로 만들어진 골프 볼이다.

 

 

 

 

패스 [Pass]
뒷 조 플레이어들이 먼저 플레이하도록 통과시키는 일이다 .

이미지 트레이닝 [Image training]
몸을 움직이거나 치지 않고,머리속으로 샷이나 스윙,홀 공략법을 구상하고 연습하는 일이다.

백 태그 [Bag tag]
골프백에 붙이는 이름표이다.

하이브리드 [Hybrid]
아이언과 우드의 장점을 결합해 만든 클럽이다.

좋지 않은 라이,러프,벙커 등지에서 볼을 높이 띄워 멀리 날릴 수 있는 클럽이다.

최근 아마추어뿐 아니라,양용은 등 프로골퍼들도 사용하는 추세이다.

'Utility club'라고도 한다.

페더리 [Feathery]
안에 깃털을 넣은 다음 가죽으로 봉합해서 만든 볼이다.

1850년대 천연 고무나무 수지를 원료로 해서 대량생산된 ‘구타 페리카 볼’이 나오기 전까지 애용됐던 볼이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하다 보면

 표면이 거칠어져 오늘날의 ‘딤플’과 같은 효과도 있었다.

‘Feather ball’이라고도 함.페더리 이전에는 나무를 깎아 만든 ‘우든(wooden) 볼’을 썼다.

퍼닌슐라 그린 [Peninsula green]
반도처럼 툭 튀어나온 형태로 돼 있는 그린.대개 사방 중 삼면은 물로 둘러싸여 있고,한 방향만 페어웨이와 연결돼 있다 .일동레이크GC 18번홀 그린이 대표적임.'Island green'과는 다르다.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Abnormal ground conditions]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캐주얼 워터' '수리지' 또는 구멍파는 동물이나 파충류 새들에 의해 코스에 만들어진 구멍,쌓인 흙,통로 등을 일컬는다.이런 곳에서는 구제받을 수 있다.

 샬로 페이스 [Shallow face]

클럽 페이스의 상하폭이 상대적으로 작게 설계된 것이다.중심이 낮아 볼이 잘 뜬다.대립되는 개념은 'Deep face' 이다.

 

 

 

 

와이어 투 와이어 [Wire-to-wire]
처음부터 끝까지,줄곧.대회에서 첫날 선두에 나선 후 마지막날까지 선두를 유지한 끝에 우승할 경우 'Wire-to-wire win(victory)'이라고 한다.

이처럼 완벽한 우승을 한 선수를 'Wire-to-wire winner' 또는 'Wire-to-wire victor'라고 한다.매 라운드 단독 1위만 해당 된다.한 번이라도 공동 1위를 하면 이 말을 쓰지 않는다.비슷한 조어로 'Back-to-back'은 '연달아','Head-to-head'는 '막상막하'나 '접전'을 의미한다.

어프로치 퍼트 [Approach putt]
홀까지 거리가 멀 때 곧바로 홀인을 노리는 대신 볼을 홀에 갖다 붙이는 퍼트를 일컬는다.

대개 'Lag putt'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멘탈 해저드 [Mental hazard]
골퍼들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트러블'이나 '해저드' 등을 일컫는 말이다.

캐주얼 워터 [Casual water]
워터해저드가 아닌 코스 위에 일시적으로 고인 물.'캐주얼 워터'가 스탠스를 취하는 데 방해되거나,볼이 캐주얼워터에 접촉하고 있으면 페널티없이 구제받는다.

캐나다 컵 [Canada cup]
남자프로골프 국가대항전인 월드컵골프대회의 원래 명칭 이다. 1953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처음 열렸다.

드롭 에어리어 [Drop area]
볼이 워터해저드에 빠졌거나 수리지 등으로부터 구제받을 때 정해진 '드롭' 구역 이다.

보통 직경 1m의 원형으로 돼 있다 .'Drop zone'이라고도 한다.볼이 워터해저드에 빠질 경우 반드시 '드롭 에어리어'에서 쳐야 하는지,아니면 규칙에 따라 다른 곳에 드롭하고 칠 수도 있는지를 잘 알아야 뜻하지 않는 벌타를 피할 수 있다.그런 내용은 '로컬 룰'에 규정돼 있으므로 항상 로컬 룰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백 투 백 [Back-to-back]
연달아,잇따라.'Back-to-back eagls'(연속 이글) 'Back-to-back wins'(2연승) 등으로 표현한다.

비슷한 용법으로 'Head-to-head'(막상막하,접전) 'Wire-to-wire'(처음부터 끝까지,줄곧)가 있다.

퍼트 퍼 라운드 [Putts per round]
라운드 당 퍼트수.한 라운드에 그린에서 퍼터로 친 총 스트로크 수. 그린 밖에서 친 것은 산입하지 않는다.

피프스 메이저 [Fifth major]
미국PGA투어 플레이어스챔피언십을 일컫는 말.상금(2011년의 경우 총상금 950만달러,우승상금 171만달러) 규모가 커 톱랭커들이 거의 다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2011년엔 최경주가 아시아선수로는 최초로 이 대회에서 우승함.미국 플로리다주 폰테베드라비치의 소그래스TPC 스타디움코스에서 열린다.

 점퍼 라이 [Jumper lie]

볼과 클럽헤드 사이에 풀이 끼여 백스핀이 먹지 않고 볼이 뜨는 라이.낙하 후에는 많이 굴러가는 것이 특징이다.

핀 [Pin]

그린에서 홀을 표시하기 위해 꼽아놓은 막대기.그 끝에는 깃발이 달려있음.'Flagstick'이라고도 한다.

플립 샷 [Flip shot]
로프트가 큰 클럽으로 구사하는 탄도높은 어프로치 샷.

제대로 치면 볼은 높이 떴다가 낙하 후 곧바로 멈춤.'피치 샷'이나 '로브 샷'보다 궤도가 높다.

 다운힐 라이 [Downhill lie]
목표를 향해 어드레스했을 때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발이 오른발보다 아래쪽에 위치하는 상태이다.

프라이머리 러프 [Primary rough]
잔디가 긴 러프.'세컨드 커트'와 유사한 말이다.

하우스 캐디 [House caddie]
골프장에 고용된 캐디이다.

팀 [Team]
단체전에서 한 편 선수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다이 [Die]
퍼트한 볼이 구름없이 멈추는 것 이다.

푸팅 [Footing]
벙커샷을 할 때 균형을 위해 두 발을 모래속에 다지는 것.발디딤.'Firm footing' 등으로 쓰인다.

폰드 [Pond]
코스 안에 있는 연못.'워터 해저드' 또는 '래터얼 워터해저드'로 나눠짐.

커밍 오프 더 볼 [Coming off the ball]
다운스윙 때 어깨는 위로,머리는 전방으로 가면서 제 스윙궤도를 이탈하는 것.

 스포터 [Spotter]
대회 중계방송 보조요원이나 대회 관측 요원.예컨대 그들은 특정선수가 어떤 클럽을 사용했는지 파악해 알려줌.

럽 오브 더 그린 [Rub of the green]
움직이고 있는 볼이 우연히 국외자에 의해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를 일컬음.이 경우 대부분은 누구에게도 벌이 없으며 볼이 멈춘 자리에서 플레이를 속개함.

 오거스타내셔널 골프클럽 [Augusta National Golf Club]
남자골프 시즌 첫 메이저대회인 마스터스골프토너먼트가 매년 열리는 곳.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에 있다.대회가 열리는 정규 18홀과 대회 하루 전 파3컨테스트가 열리는 파3코스 9홀,대규모 드라이빙레인지를 갖추고 있음.

콕 [Cock]
드라이버나 아이언샷을 할 때 백스윙도중 손목이 오른손 엄지쪽으로 꺾이는 것.'코킹'이 돼야 백스윙이 완성되며 파워를 낼 수 있게 됨.

니어리스트 포인트 오브 릴리프 [Nearest point of relief]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장애물 수리지 등으로부터 구제받을 때 기준이 되는 지점임.①볼에서 가장 가깝고 ②홀에 근접하지 않으며 ③장애를 피한 곳이 바로 이 지점임.이 지점을 기준으로 한 클럽 길이내에서 드롭하는 것이 보통임.

오픈 페이스 [Open face]
클럽 페이스가 목표라인과 스퀘어를 이루지 않고 열려있는 일.

퍼시몬 [Persimmon]
우드의 헤드 소재로 쓰이는 감나무.요즘엔 보기 힘듦.

 세계아마추어골프평의회 [WAGC(World Amateur Golf Council)]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인정하는 공식적인 세계 골프기구.세계 각 국가의 내셔널 골프협회의 연합체.골프가 정식종목으로 다시 채택된 2016년 리우데자네이로 대회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USGA 집행위원장인 데이비드 페이와 R&A 사무총장인 피터 도슨이 공동대표임.

핑 [Ping]
카르스텐 솔하임이 세운 세계적 골프클럽 메이커.임팩트 때 나는 소리를 딴 '핑' 퍼터로 유명함.창업자의 뜻을 기려 미국-유럽간 여자프로골프대항전인 '솔하임컵'을 후원하고 있다.

베트 [Bet]
내기,내기 금액.'Betting'이라고도 한다.

풀 스윙 [Full swing]
손에 든 클럽으로 최대의 스윙을 하는 일.스윙 크기나 파워를 줄이지 않고 클럽의 기능을 100% 활용해 스윙하는 것이다.

컴 백 [Come back(attempt)]
홀을 지나가게끔 퍼트한 후 다시 해야 하는 퍼트.'Come back putt' 'Return putt'라고도 한다.

 하프 [Half]
①스코어(매치플레이에서는 이긴 홀)가 같게 되는 일이다.
②타수가 동일한 경우 핸디캡으로 승부를 판가름하는 것이다.

어웨이 [Away]
홀에서 볼이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 가장 먼저 샷을 해야 하는 골퍼.또는 홀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볼.그린에서 퍼트 거리가 가장 멀어 맨먼저 퍼트를 했는데,그것이 턱없이 짧아 또다시 동반자들보다 먼저 두 번째 퍼트를 해야 할 때 'You are still away.'(줄여서 속칭 'USA')라고 표현함.또 골프에서 'It's your turn.'과 'It's your away.'는 같은 뜻으로 사용 된다.

교체된 볼 [Substituted ball]
교체된 볼.인 플레이 볼,분실구,OB난 볼,또는 집어올린 원구 대신 인플레이로 한 볼 이다.

세계아마추어골프평의회 [WAGC(World Amateur Golf Council)]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인정하는 공식적인 세계 골프기구.세계 각 국가의 내셔널 골프협회의 연합체.골프가 정식종목으로 다시 채택된 2016년 리우데자네이로 대회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로브 샷 [Lob shot]
그린 주변에서 하는 쇼트 어프로치샷의 하나로 볼을 높이 띄운 후 살짝 안착하게 하는 고난도 샷 이다.

레이 오프 [Lay off]
①백스윙 톱에서 클럽헤드가 목표를 향하지 않고 뉘어있는 것이다.톱에서 왼손목이 클럽샤프트보다 위쪽에 위치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플래트한 스윙궤도가 불가피하다. 'Laid off' 'Laying the club off' 라고도 한다.
②한동안 골프클럽을 잡지 않는 일.'Winter layoff' 'Take it easy after lay-off' 등으로 쓰인다.

터프 [Turf]
 잔디.

블레이드 퍼터 [Blade putter]
 퍼터헤드가 칼날처럼 생겨 작은 터치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퍼터.벤 크렌쇼,필 미켈슨 등 '퍼트 고수'들이 주로 사용함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 [LET(Ladies European Tour)]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 

 패스트 스타터 [Fast starter]
 라운드 초반이나 시즌 초반 잘 치는 선수.남반구 호주 출진의 캐리 웹은 미국LPGA투어 시즌 초반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정평남.호주에서 한창 시즌인 여름철을 보낸 후 미국으로 가 대회에 나가기 때문에 스윙·경기 감각이 뛰어난 것.대립되는 개념은 'Slow starter'.

탄도 [Trajectory]
 볼의 탄도나 궤적.

프레셔 [Pressure]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중압감.

하프 [Half]
 ①스코어(매치플레이에서는 이긴 홀)가 같게 되는 일.②타수가 동일한 경우 핸디캡으로 승부를 판가름하는 것.

플레이어스챔피언십 [Players championship]
 ①미국PGA투어에서 '제5의 메이저대회'로 불리는 대회.상금이 많아 톱랭커들이 거의 출전함.2011년 최경주가 아시아선수로는 최초로 우승함.②특정 투어에 소속된 선수들끼리 우승다툼을 벌이는 선수권 대회.

비즈니스 골프 [Business golf] 

비즈니스를 성사시키려는 목적으로 고객이나 바이어,거래처 사람들과 라운드하는 골프.

메달리스트 [Medalist]
 그날 경기에서 '그로스 스코어'를 기준으로 가장 낮은(좋은) 타수를 기록한 사람.

클로 퍼팅 그립 [Claw putting grip]
집게발식 퍼팅그립.그립을 한 손모양이 집게발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붙여짐.마크 캘커베키아와 크리스 디마르코가 이런 그립을 하고 퍼트를 함.박도규도 한때 이 그립을 하였음.

롱 히터 [Long hitter]
볼을 멀리 날리는 장타자.

유에스 여자오픈 [US women's open]
SGA에서 주관하는 여자골프 메이저대회 중 하나.박세리가 1998년 맨발 투혼을 보이며 연장전끝에 우승한 대회로 유명함.

플래그스틱 [Flagstick]
깃대.홀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깃발 또는 다른 물건을 달거나 달지 않은 채 홀의 중심에 똑바로 세워 둔 움직일 수 있는 표시물.'깃대'의 단면은 원형이어야 함.길이는 2.4m 안팎이며 그린이 높은 곳에 있을 경우 더 길어지기도 함.'Pin'이라고도 함.

테이크 어 데드 에임 [Take a dead aim]
다른 생각없이 오로지 목표에만 집중하는 일.전설적 교습가 하비 페닉이 한 말.

그라운드 언더 리페어 [Ground under repair(GUR)]
수리지.코스 상태가 정상이 아닐 때 위원회에서 플레이 불가구역으로 선포한 코스의 일부 구역.다른 곳으로 옮기기 위해 쌓아놓은 눈더미·나뭇더미 등은 표시가 없어도 수리지로 인정됨.일시 공사중인 곳,최근 잔디를 보식한 곳,잔디가 고사한 지역 등은 위원회에서 수리지 표시 말뚝(선)을 설치하는 것이 보통임.볼이 수리지에 빠지면 구제받음.

 퀄리파잉 토너먼트 [Qualifying tournament]
각 프로골프투어에서 이듬해 시드(출전권)나 멤버십을 부여하기 위해 치르는 대회.프로 테스트.미국LPGA투어의 경우 '퀄리파잉 토너먼트' 최종전을 4라운드로 치름.미국PGA투어는 커트없이 6라운드 경기를 벌임.'Q스쿨'은 약칭.

프로비저널 볼 [Provisional ball]
잠정구.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OB나 분실 염려가 있을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잠정적으로 플레이하는 볼.잠정구를 칠 때에는 반드시 '참정구'라는 말을 해야 효력이 발생함.

로프터 [Lofter]
근대의 5번이나 6번아이언과 비슷한 로프트를 가진 초창기의 클럽.볼을 높이 띄워올리기 위해 사용됐음.'로프팅 아이언'이라고도 불리는 이 클럽은 어프로치샷을 할 때 사용되곤 했던 '배피'를 대체했음.

베트 [Bet]
내기,내기 금액.'Betting'이라고도 함.

클럽 셀렉션 [Club selection]
어떤 클럽을 선택하는 일.예컨대 150야드를 남기고 6번아이언을 뽑는 일 등을 말함.

롱 게임 [Long game]
우드나 미드·롱아이언으로 볼을 멀리 치는 샷 위주의 게임.그린 주변에서 이뤄지는 '쇼트 게임'과 대비되는 개념임.

루스 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s]
자연물로서 고정되지 않고 생장하지 않으며 땅에 단단히 박혀있지 않은 자연물을 말함.떨어진 솔방울,동물의 똥,낙엽,서리 등을 일컬음.해저드를 제외하고는,볼 옆에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를 치울 수 있음.

어퍼 블로 [Upper blow]
클럽헤드가 스윙궤도 최조점을 지나 올라가는 단계에서 볼을 강타하는 일.

사이드 [Side]
편이나 팀.같은 사이드에서 한 편이 된 선수를 '파트너'라고 함.

 로드 홀 [Road hole]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류스GC 올드코스 17번홀의 별칭.그린 뒤쪽에 길이 있는 데서 이름이 유래함.파4홀이나 챔피언티의 경우 길이는 461야드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파4홀이라고 평가됨.그린 왼쪽에 자리잡은 '로드 벙커'는 많은 선수들에게 눈물을 안긴 악명높은 해저드.그린 뒤쪽에 있는 도로 역시 많은 희생자를 냈는데 1984년에는 브리티시오픈 5회 우승경력의 톰 왓슨이 여기에 걸려들기도 함.

쉐이프 [Shape]
①골프 코스를 건설할 때 홀의 대체적인 윤곽을 잡는 일.'Shaping'이라고도 함.

②어떤 샷을 구사할 지 머리속으로 그려보는 일.'Shot shape'는 페이드냐 드로냐,띄울 것인가 굴릴 것인가 등을 구상하는 일.

스윙 스루 [Swing through]
임팩트 후 클럽 움직임을 멈추지 않고 폴로 스루,피니시까지 완전히 스윙하는 일.

그립 프레셔 [Grip pressure]
그립을 쥐는 압력.'그립은 치약을 짜듯이' '애인의 손을 부여잡듯이' '두 손안에 새가 있다는 생각으로' 라는 말들은 모두 '그립 프레셔'를 암시하는 말임.

퍼터 [Putter]
퍼트할 때 쓰는 클럽.퍼터도 로프트(3~5도)가 있음.헤드 모양에 따라 'T자형' 'L자형' '반달(말렛)형'으로 대별됨

페어웨이 벙커 [Fairway bunker]
페어웨이 중간쯤에 파놓은 벙커.파4홀의 경우 대개 티샷 낙하지점 인근에 '페어웨이 벙커'를 둠.이 곳에 빠진 볼을 치는 것을 'Fairway bunker shot'이라고 함.

대미지드 볼 [Damaged ball]
흠집이 생긴 골프볼.조각나거나,금이 갔거나,변형된 볼은 플레이에 부적합한 볼로 인정돼 교체할 수 있음.그러나 카트도로에 떨어져 긁히거나 스친 것만으로는 교체할 수 없음.
핸드 퍼스트 [Hand first]
아이언샷이나 웨지샷을 할 때 그립을 한 두 손이 클럽헤드보다 앞선 상태로 임팩트가 이뤄지는 일.

딤플 [Dimple]
골프볼의 표면에 파인 홈.딤플은 공기저항을 줄이고 양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 볼을 공중으로 쉽게 뜨게 함.보통 볼 한 개에 350~500개의 딤플이 있음.

 폴로 스루 [Follow through]
임팩트 후 클럽의 움직임을 멈추지 않고 스윙 궤도를 따라 계속 클럽을 휘둘러주는 동작.

호젤 [Hosel]
클럽헤드와 샤프트를 잇는 소켓 또는 그 부위.

라지 볼 [Large ball]
현재의 공인구.1989년까지는 '스몰 볼'(지름 1.62인치)도 함께 사용했으나 1990년부터 사용금지됐으며 지금은 '라지 볼'(지름 1.68인치)만 공인구로 쓸 수 있음.스몰 볼(비공인구)에 비해 비행중 공기저항을 받는 표면이 크므로 목표라인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크고 다루기도 어려움.'Large size ball' '아메리칸 사이즈 볼'이라고도 함.

커밍 오프 더 볼 [Coming off the ball]
다운스윙 때 어깨는 위로,머리는 전방으로 가면서 제 스윙궤도를 이탈하는 것.

해저드 [Hazard]
모든 벙커 또는 워터해저드.'해저드'를 워터해저드로 오인하는 골퍼들이 많으나 벙커까지 포함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함.

스퀘어 [Square]

①클럽헤드나 스탠스가 플레이선과 평행 또는 직각을 이루는 일.'Square stance'는 두 발끝이 플레이선과 평행을 이루는 스탠스,'Square face'는 클럽헤드의 페이스를 목표라인과 직각으로 맞추는 것,'Square grip'은 왼손등과 오른손바닥이 목표를 향하도록 잡는 그립.양손을 마주보듯이 잡으면 이 그립이 나옴.②승부가 나지 않은 상태.매치플레이에서 각 사이드가 이긴 홀 수가 동일할 때 'All Square'(AS)라고도 함.

알 앤드 에이 [Royal & Ancient Golf Club]

영국왕립골프협회.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루스GC 옆에 위치함.USGA:(미국골프협회)와 더불어 골프규칙을 개정보완하는 등 세계 골프를 쥐락펴락하는 기구.허광수 이재용씨 등이 R&A 멤버임.

아크 [Arc]

스윙할 때 그려지는 궤도.

골프 패너틱 [Golf fanatic]

골프에 흠뻑 빠진 열혈 골퍼.미국 역대 대통령가운데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존 F 케네디,빌 클린턴 등이 이 부류에 속함.'Golf mania'나 'Avid golfer'도 비슷한 뜻.

로스트 홀 [Lost hole]

매치플레이에서 패한 홀.

벤트 그래스 [Bent grass]

보통 그린에 쓰이는 서양 잔디의 한 품종.잎사귀가 얇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어서 이상적 퍼팅그린을 만들수 있음.그러나 날씨가 더운 곳이나 여름철에는 관리하기 힘든 단점을 갖고 있음.

업라이트 [Upright]

꼿꼿이 섬.셋업 자세,스윙 플레인,어드레스 상태의 클럽 헤드 등이 수직에 가까울만큼 세워진 상태.

미국코스관리자협회 [GCSAA(Golf Course Superintendents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코스관리자협회.1951년 발족함.

프로골프협회 [PGA(Professional golfers association)]

프로골프협회.남자프로골퍼들의 단체.한국은 'KPGA',미국은 'USPGA'라고 함.

그린 인 레귤레이션 [Greens in regulation(GIR)]

정규타수로 볼을 그린에 올리는 일.예컨대 파4홀에서 세컨드샷이 그린에 올라가면 'GIR'이라고 표현함.파3홀에서는 티샷이,파5홀에서는 세컨드샷이나 서드샷이 그린에 올라갈 경우에도 이렇게 표현함.

코스 매니지먼트 [Course management]

홀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 연구하고 관리하는 일.

타이
동타가 되는 일.스코어보드 순위표에 'T'가 있으면 '타이'라는 뜻.'T12'는 공동 12위라는 의미

프레지던츠 컵 [Presidents cup]
미국과 인터내셔널(유럽 제외)팀간 남자프로골프 단체전.격년제로 열리며 2011년은 호주 멜버른에서 치러짐.양팀은 단장 외에 12명씩의 선수로 구성됨.한국 골퍼로는 최경주와 양용은이 인터내셔널팀 대표로 뽑혀 출전한 적이 있음.'라이더컵'(미국-유럽팀간 남자프로골프 단체전)을 본따 만듦

헤드 윈드 [Head wind]
맞바람.뒷바람은 'Tail wind',옆바람은 'Cross wind'.

포어 [Fore]
앞서가는 플레이어들이나 갤러리,작업인부들에게 볼을 조심하라고 소리칠 때 하는 말.'Beware before!'도 같은 말이나 다급한 상황에서 쓰기에는 부적절함.

드라이브 포 쇼 퍼트 포 도우 [Drive for show,putt for dough]
드라이브는 쇼이고 퍼트는 돈이라는 뜻.퍼트가 드라이브보다 중요하다는 의미.드라이버샷은 잘 맞으면 기분은 좋을지언정 버디(파)로 연결된다는 보장이 없지만,퍼트는 잘 하면 곧바로 좋은 스코어(수익)로 직결된다는 속언.

라이더컵 [Ryder cup]
미국-유럽간 남자자프로골프 단체대항전.1927년에 시작돼 격년제로 열림.창설 후 첫 50년동안은 미국과 영국의 국가대항전이었으나 1979년부터 미국과 유럽의 대륙대항전으로 확대됐음.1926년 영국 웬트워스의 곡물거래상이자 골프애호가인 사뮤엘 A 라이더가 이벤트성 골프대회를 개최한 뒤 자신의 이름을 딴 금제 트로피를 기증하면서 1927년 첫 라이더컵이 미국에서 열림.2001년 '9·11 사태'로 인해 대회가 한 해 연기되면서 매 짝수해에 열리고 있음.라이더컵이 짝수해에 열림에 따라 미국-인터내셔널팀간 남자프로골프대항전인 프레지던츠컵은 매 홀수해에 열리도록 변경됨.양팀에서 단장을 제외하고 12명씩의 선수가 출전해 사흘동안 포볼·포섬·싱글 매치 등 28매치를 치름.매치마다 승리한 팀에 1점이 주어지고 무승부일 때에는 양팀에 0.5점씩이 배점됨.먼저 14.5점을 획득한 팀이 그 해 승자가 됨.점수가 같을 경우 무승부를 전대회 우승팀에 우승컵이 돌아감.

칩 샷 [Chip shot]
볼을 낮게 띄웠다가 낙하 후에는 일정거리를 굴러가게 하는 쇼트 어프로치샷의 하나.볼과 홀 사이에 장애물이 없을 경우 아마추어들에게 권장되는 샷.보비 존스는 “칩샷은 골프에서 가장 경제적인 샷”이라고 말한 적이 있음.

디센딩 블로 [Descending blow]
클럽헤드가 스윙 궤도의 최저점에 내려오기 전에 볼과 임팩트가 되는 것.'다운 블로'와 같은 말.

페이스 그루브 [Face grooves]
골프클럽 헤드의 페이스에 파인 홈.수평으로 돼 있는 것이 대부분이나 수직으로 파인 제품도 있음.'Grooves'라고도 함.

에이스 [Ace]
한 홀에서 첫 샷이 곧바로 홀에 들어가는 것.대개 파3홀에서 나오나,가끔 짧은 파4홀에서도 기록됨.'에이스'라는 말보다는 'Hole in one'이라는 표현을 더 자주 씀.

요즘 골프에서 우리 나라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모습을 보면 감동을 받게 되죠.

골프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높아 지고 있습니다.

골프 해설을 들을 때 골프 용어에 대한 상식이 있다면

좀 더 즐겁게 골프를 접할 수 있을 거 같아 오늘은 골프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골든 베어 [Golden Bear]
잭 니클로스의 별명.메이저대회 최다승(18승) 기록을 보유한 20세기 최고의 골퍼.

'황금 곰'은 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 의류·클럽 등의 비즈니스에 로고로 사용되고 있음.

니클로스와 라이벌이었던 게리 플레이어의 별명은 '흑표범'임.


 ⊙브래시 [Brassie]
요즘의 2번 우드와 같은 옛날 클럽.보호용 놋쇠(brass) 솔플레이트가 달린 페어웨이 우드.
메이크 커트 [Make cut]
커트 통과.


< ?
 ⊙익스플로전 샷 [Explosion shot]
벙커에서 모래를 먼저 쳐 그 압력으로 볼도 함께 탈출시키는 폭발 샷.'Splash shot'라고도 함.

 


⊙ 세이브 [Save]
위기에서 탈출하거나 위기를 모면하는 일.대개 파를 기록함.

'Par save'는 그린 미스 후 파를 잡는 일,'Sand save'는 벙커에 빠지고도 파를 기록하는 것,

'Save stroke'는 스트로크를 허비하지 않는 일 등을 일컬음.


⊙컨트롤 [Control]
스윙·샷·멘탈리티 등을 골퍼가 원하는대로 할 수 있는 상태.


⊙그린 읽기 [Reading the green]
그린의 윤곽을 파악하는 일.

 

 

 

⊙언듈레이션 [Undulation]
코스내 지면의 굴곡·고저·기복.


 ⊙뱅크 샷 [Bank shot]
목표 지점 앞에 높은 둔덕이 있을 경우 피치샷으로 둔덕을 맞힌 뒤 바운스로 턱을 넘어 굴러가게 하는 샷.

 

⊙스테이블포드 [Stableford]
스트로크플레이나 매치플레이 방식이 아닌,스코어에 점수를 부여해 승부를 가리는 방식.요즘엔 이 방식에서 약간 변형한 '모디파이드(modified) 스테이블포드 시스템'을 택하는 경우가 많음.예컨대 파는 점수가 없고 버디는 2점,이글은 5점,더블이글(알바트로스)은 8점이 주어지며 보기는 -1점,더블보기는 -3점 하는 식으로 스코어에 점수를 부여해 18홀 전체의 누적점수로 순위를 가림.공격적인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해 이 방식이 도입됐음.즉 한 라운드에 A가 버디 4개와 보기 4개를 하고 B는 버디와 보기를 3개씩 했다면 둘의 스코어는 모두 이븐파이지만,이 시스템 아래서는 A가 4점,B가 3점으로 버디를 더 많이 기록한 A가 순위에서 더 앞섬.'Stableford scoring system' 'Stableford format' 'Stableford competitions' 등으로도 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