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염주요증상 알아볼게요
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아기장염주요증상 알아볼게요

아기장염주요증상 알아볼게요


고온다습하고 강렬한 햇빛이 내리쬐는 여름철이 되면 각종세균 번식이 용이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음식도 상하기 쉽고 세균에 의한 감염성 장염환자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염증상 및 원인,치료법 ,해결방법, 예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은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는 여름철의 매우 흔한 질병으로 대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성 배탈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장염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특히 어린이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아기장염증상 은 구토만 하는 아이, 설사만 하는 아이, 구토 와 설사를 하는 아이 등 다양하며 아기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가 반복되면 아기 탈수가 올 수 있어서 병원에서 수액을 맞기도 합니다.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장염은 대부분 로타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어른에게 발생하는 장염은 노로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식중독에 의한 것입니다. 

 

 

장염원인은 크게 바이러스성 장염,세균성 장염,감기성 장염,신경성(과민성) 장염으로 구분됩니다. 장염원인에 따라 장염증상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그렇다면 장염이 걸렸을때 어떠한 주요증상이 나타날까요? 



장염 주요 증상은 우선 갑작스러운 설사, 심한 구토, 메스꺼움,발열,복통 등 입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식욕이 상실되거나 팔다리에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주로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으로 설사외에 심한 구토,발열 등의 장염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성 장염은 말그대로 세균에 감염되어 장염이 발생하는 경우로, 원인균은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병원성대장균,장염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식중독이 바로 이것입니다. 세균성 장염증상은 설사,복통,발열,구토,복부팽만감 등이 있습니다.감기성 장염은 배감기라고도 하는것으로 감기같은 증상과 함께 배가 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감기성 장염은 주요원인이 면역력 저하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문제를 일으키는것인데 세균성 장염과 바이러스성 장염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감기성 장염증상 은 복통,설사,발열,구토 등으로 사람마다 다양합니다.신경성 장염은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이 될때 복통이나 설사,구토,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보통 발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염증상 은 보통 감염 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나서 일주일 정도 지속되는데, 장염증상의 회복기간은 장염원인과 개인의 면역력, 건강상태에 따라  좀 더 짧아지거나 길어지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약 5일 전후에 바이러스가 배출 되기 때문에 장염증상 도 사라지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적절한 약을 복용하면 회복기간이 좀더 빨라지기도 합니다. 세균성 장염은 대개 2~4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신경성 장염은 스트레스나 긴장의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복통이 몇 시간 정도 지속되고 자연치유 되거나 화장실을 한번 다녀오면 증상이 사라지곤 합니다. 그런데 다시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긴장상태가 되면 복통,설사 등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상당히 오래 지속 되는 장염입니다.

장염에 걸리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의문이 생기는데 사실 특별한 장염치료법 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여러가지 장염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약을 처방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과한 열을 낮춰주는 해열제 라든지 구토약,설사약 등 을 먹는 것 입니다. 일반적인 급성장염 대처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병원처방약을 복용하며, 나을 때까지 적절히 식사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장염 예방법 은 장염 원인균에 노출을 피해야 하므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장염환자 가 있을 경우 손을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기,오염된 물건은 철저히 소독하기, 수건이나 식기류 공유 금지, 변기와 주변 청결 등을 반드시 해야 하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수돗물 끓여먹기,위생상태불량 국가 여행시 조심하기, 냉장고 음식확인, 음식 익혀 먹기, 어린아기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 등을 들 수 있습니다.